본문 바로가기
@yeddoll 🧜🏻‍♀/나누고 싶은 것들

[임신 관련 정보] 국민행복카드 발급과 임산부 등록 방법

by 예쁜소나무 2022. 9.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조금 다른 소식으로
인사를 드릴까 해요!
지금까지 토리와 관련된 정보나, 소식 혹은
제가 일상속에서 느끼고 접한 것들 중
나누고 싶은 부분들에 대하여 공유했던 것 같은데요

제가 6주차에 접어든 임산부가 되었답니다 !!!!!!!
(부끄)

작고 소듕한 콩알 네동이

뭐랄까 임신소식은 괜히 좀 설레면서도
인생에 있어 엄청난 이벤트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괜시리 장황해졌네욥 ,,,

아직은 초기라서
심장소리를 듣고 온 이후에
주변에 아주 가까운 지인들, 가족들에게만
알린 작고 소중한 콩알 상태입니당

아들이게요? 딸이게요?

저희 콩알 아가의 태명은 네동이!!!!!!
왜 네동이냐 하면,,
연애시절부터 함께 키워왔던
저희의 첫 가족인 토깽이가
이름이 네티거든용
내년에 태어날 아가는 토끼띠이기도 해서
네티 동생 네동이! 라고
태명을 짓기로 단번에 결정했답니댜
아직은 넘나 작고 소중한 콩알 네동이이고
몇차례의 기형아 검사 등등
넘어야 할 산이 많지만
큰 이벤트 없이 4살이 된 지금까지
무럭무럭 잘 자라준
우리 네티처럼!
꼬물꼬물 건강하게 잘 자라줬으면 ...

그래서 앞으로는 임신 관련된 정보나
제가 느낀점들에 대해서
자주 포스팅할 예정이랍니댜
오늘은 임신 확인이 된 직후,
가장 먼저 해야하는 그리고 빨리하면 할수록
좋은 2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해요!

우선 첫번째는, 국민행복카드 발급 !!!!!
두번째는 임산부 등록 입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임신 및 출산 진료비, 보육료 결제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

국민행복카드

병원에서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으면
바로 국민행복카드 신청이 가능한데요,

아기집 확인 후 발급해주는 곳도 있고
난황 확인 후 발급해주는 병원도 있고
어떤 곳은 피검사 수치만으로도

발급해주기도 하니
검진 받으시는 해당 병원에
사전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임신 · 출산 진료비 및 의약품 구매 지원
발급일로부터 2년까지 사용 가능

저는 2022-9-20일 오늘자로 발급받았으니
2024년 9월 20일까지 이용 가능하겠네요 !
하지만 한도가 100만원이므로.....

 

* 단태아 100만원/ 다태아 140만원
(분만취약지 거주시 20만원 추가지원)

 

금방 다 쓸것 같은 느낌적 느낌이예요
ㅎㅎㅎㅎㅎ
ㅎㅎㅎㅎㅎㅎㅎㅎ
ㅎㅎㅎㅎㅎ
임테기로 임신 확인 후
병원 다녀보니 다 돈이더라구욥....!
사실, 임테기 구매에서부터
지갑은 열리기 시작하니까효......

미즈톡톡/베베팡 등 다양한 업체(?)를 끼고
카드를 발급받을 시에
다양한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고 전해들었지만...
저는 어짜피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신용카드들이 있어
체크카드로 발급받을 것이기 때문에
어짜피 해당이 안되었구요

 

물론, 국민행복카드의 경우
신용카드로 발급받아도 연회비가 없긴 하지만

사은품을 위해 업체를 통해서 발급받을 시에
기존 6개월동안 이용 실적이 없는 카드사에서 발급 후
10만원 이상 결제를 해야하는 조건이 있고,
또 마케팅 활용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제공해야하는 등
이래저래 신경쓸일을 굳이 만들고 싶지 않아서

저는 직접 은행을 방문해
카드 발급 후, 바우처등록까지

바로 한방에 끝내버리는
가장 기본중에 기본의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은행원분이 알아서 처리 해주시더라구요

 

온라인이나 상담사 통해서 발급시에
바우처 등록은 공단 통해서 하거나
어플통해서 따로 직접해줘야한다는 것 같던데...
(귀찮은건 딱 질색)
한번에 알아서 처리가 되니 넘 간편했습니댜 !!!!!

우리은행 국민행복카드

저는 주거래 은행인 우리은행으로 방문했고,
기존에 쓰던 계좌가 있었기 때문에
임신확인서와 신분증만 있으면
바로 발급이 가능했습니다!

제가 방문한 지점은 실물 카드가
보유되어 있는곳이라
바로 발급이 가능했는데
혹시나 재고가 없어 추후에 배송받아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바로 필요하신 분들은 꼭 꼭
미리 전화해서 확인 후, 방문하세요 :)

그리고 임신확인서 원본은
은행에서 회수하더라구요 ! !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한장 미리 복사해달라고 하세욥
(꿀팁)

자 이제 병원 진료비나 약국 방문시에
해당 바우처로 요긴하게 쓸 수 있겠어용
ㅎㅎㅎㅎㅎㅎㅎ죠타

나중에 지자체에서 나오는 지원금이나
다른 바우처들도
해당 카드로 충전해주는 시스템일거예요 아마
앞으로 요긴하게 쓸 나으 국민행복카드 ~~~~~~
잘 부탁해

다음은 또 엄청엄청 중요한 임산부등록 !!!!!
내가 임산부임을 증명해주는 (?)
제도입니댜

임산부 뱃지

차량과 소지품에 부착하는 임산부 뱃지 발급부터
임산부에게 필요한 엽산/철분 뿐 아니라
다양한 물품과 필요한 가이드북도
받을 수 있으니 빠짐없이 수령하시는 것이 좋아욥 ! !

이또한 온라인에서도 등록 후
배송받아볼 수 있는데,
착불 배송비도 발생하고
언제 올지 모른다는 것....

그래서 저는 이번에도 그냥
아날로그하게~~~~~~
제 거주지 관할 보건소로 방문해서
등록/수령했습니다.

보통 민원 업무볼때
어떤 동사무소로 가도 가능한 경우가 많은데,
임산부 등록 및 물품 수령은
꼭 꼭 본인 거주지 관할 보건소로 가야합니다!!!!
이거 꼭 명심하셔야해요 :)

임산부 등록 또한
임신확인서와 신분증만 있으면 가능해요.
이쯤되면 임산부 전용 만능템이 아닌지,,
ㅎㅎㅎㅎ

제가 갔던 기흥구 보건소에서는
코로나때문에
사무실 바로 앞쪽에 대기할 수 있는
공간에서 대기하면서
관련 서류 작성/물품 수령을 했어요.

의자에 앉아있으면
담당자분께서 알아서 챙겨와주셔서
진행 방법을 설명해주셨어요

보건소 제공 임산부 관련 가이드북

2022 모자보건사업안내
임산부 생활백서
예비 임산부 건강 길잡이
2022 산모 ·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등
임산부에게 필요한 내용이
적혀있는 가이드북도 받았어요
잘 읽어보면 유용할 것 같아요 !

보건소에서 제공 받은 수면양말

저 귀염뽀짝 원숭이(?) 는
무엇인고 했더니...
수면양말이더라구요!!!!
ㅋㅋㅋㅋㅋ수족냉증인 저에게는 아주 필수템!!
넘 커여워요ㅠ

보건소 제공 각종 임산부 관련 물품

이외에도 손목보호대, 마스크, 엽산, 거즈 등
다양한 물품들을 받았어요!

차량에 부착할 수 있는 임산부 뱃지도 있는데
백화점이나 임산부 전용 주차공간에서
아주 유용할 것 같아요

* KTX/SRT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는데
회원가입이 안되어있기도 하고
앞으로 임신 기간중에 이용할일이 있을까 싶어서
저는 아직 등록을 안했지만
필요하신분들은 꼭 꼭 혜택 받아 이용하세요 !

엄마의 행복, 아기의 건강 !

내가 임산부라니 ... 임산부라니 ... !!!!
아직도 믿기지 않는
보고도 실감이 나지 않는 상황
언제쯤이 되어야 좀 제대로 믿어질까요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ㅠ
가끔 울렁울렁 메스꺼울때....?

헤헤 메스껍고 잠이 쏟아지고
뭐 다 좋으니까
건강하게만 쑥쑥 자라줘 네동아 ...

다음주 목요일에나 만날 수 있는 네동쓰~
이번엔 또 얼마나 커져있을지 몹시 궁금하구만
♡◟(● ̇▾ ̇●)◞♡

모두들 챙길 수 있는 혜택 꼼꼼하게 챙기면서
건강하고 예쁜 생활하며
아가 품어요 ~~~~~ ٩꒰。•‿•。꒱۶ ♥

반응형

댓글